메뉴 건너뛰기 영역

> 특수클리닉 > 관절클리닉
관절클리닉

특수클리닉

전화접수/문의 대표전화 062-650-5000 전화접수 062-650-5599

관절클리닉

30여년 동안 축척해온 인공관절 치환술의 노하우
광주기독병원은 인공관절 치환술을 시작한지 30년이 넘은 병원입니다.
항상 최고의 결과를 환자분들에게 드리기 위해 광주기독병원은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정영률-인공관절치환술 (무릎, 고관절) 변경,고관철치료 전문의

진료내용

퇴행성 관절염은 60세 이상에서 급격하게 증가하여, 인생의 제2 전성기를 즐겁게 보내야 할 시기에 몸과 마음을 지치게 만듭니다. 초기의 관절염은 체중 조절, 운동 및 약물 치료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으나, 무릎 관절의 연골(물렁뼈)이 심하게 소실된 관절염은 무릎 인공 관절 치환술이 필요합니다.
광주기독병원은 인공 관절 치환술을 시작한지 30년이 넘은 병원입니다. 항상 최고의 결과를 환자분들에게 드리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광주기독병원 정형외과 관절염 및 인공관절 센터는 여러분과 항상 같이하는 좋은 안내자가 될 것입니다.
광주기독병원은 호남에서 최초로 인공 관절 치환술을 실시한 병원입니다

무릎관절염

무릎은 끝이 둥근 허벅지뼈와 끝이 평평한 정강이뼈가 만나 만든 관절입니다. 관절의 앞쪽에는 슬개골이 있어 무릎을 펼 수 있도록 하는 근육이 붙습니다.
뼈의 끝에는 흰색의 물질(연골,물렁뼈)이 덮여있어 두 뼈가 부드럽게 움직이도록 해줍니다. 이 연골이 손상되어 닳아 없어지면 뼈끼리 마찰이 일어나 심한 통증이 일어납니다.
노화에 의해 연골이 닳아지는 것을 퇴행성 관절염이라고 합니다.

관절염의 증상은
가장 흔한 증상은 통증과 관절이 붓는 것입니다. 관절염이 진행하여 심한 경우는 다리가 휩니다.

관절염 진단은?
의사의 이학적 검사와 무릎관절의 방사선 사진 촬영이 필요합니다. 때로는 무릎 관절의 다른 원인에 의한 통증을 구별하기 위해 MRI 검사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관절염의 치료

관절염의 치료 설명표
분류 치료방법 세부내용
비수술적 치료 체중조절 비만도를 측정하여 비만 환자에게는 적극적으로 체중 감량을 권유합니다.
운동요법 수영, 자전거 타기, 걷기를 권합니다. 특히 수영은 관절염 환자에게 가장 권장할 만한 운동입니다.
피해야하는 운동 조깅이나 등산은 관절염 환자에게 권유할 운동이 아닙니다.
물리치료 물리 치료는 증상 경감에 도움이 됩니다.
약물치료 관절내주사 관절강 내 주사는 1주 간격으로 총3-5회 실시하는데, 통증 및 염증반응의 경감, 관절 연골의 퇴행성 변화 억제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틴 글루코사민은 통증의 경감, 부종감소, 관절운동 기능 향상, 퇴행성 진행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수술적치료 관절강 내 주사는 1주 간격으로 총3-5회 실시하는데, 통증 및 염증반응의 경감, 관절 연골의 퇴행성 변화 억제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무릎 인공 관절 치환술 이란?
질환이나 외상으로 인하여 파괴된(아프고, 붓고, 휘어진 무릎) 무릎관절을 인공삽입물(금속,세라믹,폴리에틸렌으로 만든 기구)을 이용해 새로운 무릎 관절을 만들어 통증 없이 일상생활이 가능하도록 하는 수술 입니다.

언제 무릎 인공 관절 수술이 필요한가?
노화에 따른 퇴행성 관절염이나 외상후 발생하는 외상성 관절염은 무릎 관절을 구성하고 있는 허벅지뼈(대퇴골)와 정강이뼈(경골)의 관절 연골의 손상이 심하여 통증, 부종, 관절 변형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관절염이 발생하여 일상생활이 힘든 경우에 무릎 인공 관절 치환술을 실시합니다.

수술이 필요한 증상
날마다 통증이 있다
통증으로 일상생활에 제한이 있다
무릎이 다 안 펴지거나 구부려지지 않는다
무릎이 휘어있다

나이 제한이 있나요?
무릎 인공 관절 치환술에 나이 제한은 없습니다.
다만 너무 젊은 나이에 인공 관절을 실시하면 재수술을 할 확률이 높습니다.

무릎 인공 관절 치환술 후 어떤 효과가 있나요?
무릎 인공 관절은 정상의 무릎이 아니며, 질환이 없는 정상 무릎 만큼 좋지도 않습니다.
그러나 통증을 일으키는 무릎을 인공 관절로 바꾸면
* 첫째 가장 큰 효과는 관절에서 발생하는 통증의 소실입니다.
* 둘째는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새로운 관절을 얻는 것입니다.
* 셋째는 휘어진 다리가 정상 다리와 같이 반듯하게 되는 것입니다.
무릎 인공 관절 수술후 이러한 효과로 다른 사람의 도움없이 일상 생활이 가능하게 됩니다.

무릎 인공 관절 치환술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부분 치환술과 전치환술이 있습니다. 환자의 연령과 활동 정도에 따라 두 수술 중 한가지를 선택합니다.
* 부분 치환술 : 무릎의 안쪽과 바깥쪽 중 관절염이 심한 한 쪽에만 치환술을 시행하는 수술입니다.
* 전치환술 : 무릎의 안쪽과 바깥쪽 모두 치환술을 하는 수술입니다.
때로는 슬개골까지 치환술을 실시합니다. 지금까지 가장 안전하고 결과가 좋은 치료법입니다.

수술 후 얼마나 오랫동안 사용이 가능한가요?
현재 수술 후 15년 관찰하여 약 90%이상의 환자는 재수술 없이 일상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10% 환자에서 재치환술이 필요하였습니다. 재수술의 가장 큰 이유는 삽입물의 해리 (삽입물이 뼈에서 빠지는 현상)입니다. 삽입물의 해리는 환자의 체중과 활동에 어느 정도 연관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비만의 환자나 너무 젊은 환자에서 인공 관절 치환술은 신중하게 고려하여야 합니다.

무릎 인공 관절 후 가능한 운동은?
대부분의 운동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달리거나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는 운동은 삼가해야 합니다. 가능한 운동은 자전거타기, 골프, 복식테니스, 수영, 탁구 등입니다.
그러나 심한 몸싸움이 있는 격렬한 운동은 (축구, 농구, 레슬링…)삼가해야 합니다.

최근 무릎 인공 관절 치환술의 수술 방법에 어떤 변화가 있나요?
최근에는 수술 후 환자의 회복을 빠르게 하기 위해 수술 부위를 약 10-15cm정도로 작게 하여 수술 시 근육이나 조직의 손상을 줄이는 수술을 하여 환자의 빠른 회복을 유도하는 수술 방법을 사용합니다.

광주기독병원 인공관절 센터 수술방법
최신 수술 방법과 첨단 기구(Navigation: 컴퓨터 항법장치)를 이용하여 정확한 수술을 시행함으로 어떤 수술 방법보다 빠른 회복은 물론 합병증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입원 기간
입원은 수술 후 보통 일주일 정도 필요합니다. 수술 후 합병증이 없으면 5일이 지나면 퇴원이 가능합니다. 퇴원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결정 됩니다.

샤워 및 목욕
샤워는 수술후 실밥을 제거한 후에 합니다. 공중 목욕탕은 수술 2개월 후 자유롭게 보행이 가능할 때에 가는 것이 안전합니다.

운전은 언제부터 가능한가요?
운전은 수술 후 약 2개월부터 가능합니다.

퇴원 후 언제 외래를 방문 하나요?
방사선 사진 촬영을 위하여 수술 후 6주째, 3개월, 6개월, 1년에 방문하며, 1년 후는 1년에 1회 방문하여 방사선 촬영을 실시합니다.

퇴원 후 응급으로 병원을 방문해야 하는 상황은?
수술 부위가 부어오르거나 열감이 있어 감염이 의심되면 즉시 응급실을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해야합니다.

인공 고관절 치환술

인공 고관절 치환술이란 질환이나 외상으로 인하여 파괴된 관절을 인공 삽입물 (금속,세라믹,폴리에틸렌)을 이용하여 새로운 관절을 만들어 통증없이 일상생활이 가능하도록 하는 수술입니다.

인공 고관절 치환술의 목적
인공 고관절 치환술의 목적은 통증이 없으며 자유롭게 움질일 수 있도록 관절을 복원하는 것입니다. 물론 다리의 길이를 같도록 하며 빠지지 않는 관절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술전 검사
수술 전 환자의 건강 상태를 점검하여 수술의 위험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액검사, 소변검사, 흉부 방서선촬영 (폐 사진), 심전도 (심장검사)가 필요합니다. 고령의 호나자에게는 정밀 심장 및 폐기능 검사가 추가로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입원
입원은 수술 하루 전날 하여 수술에 대해 담당의사로부터 자세한 설명을 다시 듣고 필요한 서류에 서명합니다.

수술시간
수술은 마취시간을 제외하고 약 1시간에서 1시간30분 시행하며 수술 후 회복실에서 환자의 안전을 점검한 후 일반 병실로 이동합니다.

입원기간
수술후 보통 일주일 정도 필요합니다. 수술 후 5일이 지나면 퇴원이 가능하며 실밥은 퇴원하여 수술일로부터 2주 정도에 외래에서 뽑습니다.

수술 후 주의사항 (수술 후 처음 6~8주에 필요한 주의사항)
절대로 하여서는 안되는 자세
1. 낮은 의자에서 90도 이상 구부리는 자세
2. 다리를 꼬고 의자에 앉는 자세
3. 허리를 구부려 바닥의 물건을 줍는 자세

광주기독병원 인공 관절 치환술의 장점
1. 근육의 손상이 거의 없다
2. 입원기간이 짧아 치료비를 줄일 수 있다.
3. 수술 후 다음날부터 보행이 가능하여 회복이 빠르다
4. 수술 상처가 적어 미용상 좋다
5. 향법장치는 정확한 수술을 도와 인공관저르이 합병증을 줄이고 장기 사용을 가능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