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영역

> 특수클리닉 > 코성형클리닉
코성형클리닉

특수클리닉

전화접수/문의 대표전화 062-650-5000 전화접수 062-650-5599

코성형클리닉

코성형도 역시 광주기독병원입니다.
코는 얼굴의 중앙에 있기 때문에 주변에 미치는 영향이 큼으로 수술 후에 코의 길이와 높이가 눈, 이마, 뺨, 입술, 턱 등과 조화를 이루어 어색함이 없어야 합니다.

진료내용

코성형 수술의 종류에는 낮은코, 휘어진코, 매부리코, 앵무새코, 화살코, 코끝교정, 콧구멍 교정, 넓은코, 코 옆 주름 등입니다

수술전 준비
수술 전 수술을 받기에 무리가 없는지 몸 상태를 알아보기 위하여 혈액검사, 소변검사, 흉부 방사선 검사, 심전도 검사 등의 간단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수술 전 간단한 얼굴사진을 찍습니다. 객관적으로 본인이 원하는 모습과 의사가 권하는 모습에 대한 최종 검토를 위해서입니다. 수술 후에도 사진을 찍는데 이것은 수술 전 계획했던 모습에 대한 객관적인 검증을 위해서입니다.

수술방법
코성형 방법에는 코 안으로 방법과 코 밖에서 접근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서로 장단점이 있는데 코 안으로 하는 방법은 상처가 남지않고 간단하지만 완전한 교정이 어려울 경우도 있습니다. 코 밖에서 접근하는 방법은 시간이 많이 걸리고 코기둥에 희미한 상처가 남을 수 있으나 완전한 교정이 가능합니다. 환자가 수술을 위하여 병원에 왔을 때 가장 큰 목적은 아름다워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코가 큰 미국에서도 과거에는 코안접근법이 주였지만 현재는 코밖접근법이 80%이상을 차지합니다. 이것은 세계적인 추세입니다. 코끝의 완전한 교정과 특히 동양인같이 피부가 두꺼운 경우는 완전한 교정을 위하여 코밖으로 하는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수술재료
인공삽입물 : 실리콘, 고어텍스, 알로덤
자가연골 : 가슴연골, 귀연골, 코중격연골 등
실리콘에 의한 부작용 : 실리콘은 쉽게 원하는 모양으로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삽입물의 위치가 변하거나 심하면 피부 밖으로 돌출 될 수 있습니다. 그 외 피부의 변색, 이물 반응에 의한 구축, 감염 등의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고 알려 져 있습니다.

코성형의 종류

낮은코
가장 흔한 수술로서 여성들의 경우 약 80%를 차지합니다. 눈을 떴을 때 쌍거풀이 생기는 부위부터 올리는 것이 자연스러우며 콧등은 비근점과 코끝을 연결한 선보다 2mm정도 안쪽으로 들어간 것이 보기 좋습니다. 콧등은 약간의 콕을 가진 이식물을 넣어줌으로써 좀 더 자연스러운 모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낮은코 수술 전.후사진

휘어진코
산업재해나 교통사고, 상해 등으로 남자 코성형의 약 절반 정도를 차지합니다. 삐뚤어진 코나 전반적으로 펑퍼짐한 코를 가진 경우 코뼈를 절골시킨 후 바로 잡습니다. 이때 대개의 경우 비중격도 같이 휘어져 있어 코막힘의 증세가 동반됩니다. 휘어진 코의 완전한 교정과 코막힘의 해소를 위하여 비중격교정이 필수적입니다.

휘어진코 수술 전.후사진

매부리코
매부리코의 교정은 코의 중심부에 돌출된 부위를 제거하고 양쪽코뼈를 골절시켜 오므려줍니다. 양미간 즉 코뿌리부위가 낮고 코끝이 쳐져있는 경우가 많아서 코뿌리 부분과 코끝을 올려주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매부리코 수술 전.후사진

코끝성형
코끝교정은 코 성형술 중에서 가장 중요한 술식 중의 하나이나 그 동안 국내에서는 피부가 두껍고 연골 등 지지구조가 약한 한국인의 해부학적 특성상 소기의 목적을 이루기가 어렵다는 이유로 본격적인 시술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습니다. 코끝 교정술은 뭉툭한 주먹코를 좁게 만들거나, 처진 코끝을 오려주는 것 그리고 펑퍼짐하고 넓은 콧망울을좁게 해주는 것 등이 모두 포함됩니다.

이러한 코끝수술은 인공 이식물로 할 경우 부작용의 우려가 높아서 자가조직으로만 시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술한 바와 같이 주먹코와 안장코등 몇 개의 코변형이 동반되므로 복합적인 시술이 필요하며 어떠한 코성형에도 코끝성형술이 동반되어야 아름답고 자연스러운 코가 가능합니다.

코끝성형 수술 전.후사진

코구멍
코끝이 넓은 경우와 코망울이 넓은 경우가 있는데 코의 크기를 줄이는 경우는 많은 경험을 필요로 하며 더 좁히기 위하여 6개월 뒤 간단한 교정술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코구멍 수술 전.후사진

코옆주름
코옆주름은 콧방울의 밑이나 코기둥 밑부분이 쑥 들어간 경우를 말하며 이 결과로 입도 돌출되어 보입니다. 특히 콧방울 밑이 키 포인트가 되어 팔자주름이 깊게 맺힙니다. 이 주름은 보톡스 등으로 교정이 되지 않으며, 코가 작고 낮은 분들이 상악의 설명드린 부위가 발달이 안 되어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코를 올리는 것과 같이 수술을 하면 아주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수슬은 대개 입안으로 하며 아주 간단합니다.

코옆주름 수술 전.후사진

수술의 부작용

코성형술의 부작용은 감염, 삽입물의 이동, 사비나 곡비의 불완전 교정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중 감염의 경우1%정도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중 50%는 삽입물을 제거해야 하므로 가장 경계하여야 합니다.
그와 드물게 코의 모습이 대칭이 아니거나 이식된 이식물의 이동 및 탈출, 피부색이 변화 및 손상, 상처조직의 과다한 증식, 코막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불완전한 교정이나 과교정으로 인한 문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작용이 생긴 경우나 수술 결과에 만족하지 못할 때는 재수술이 필요하며 재수술은 최소한 6개월 정도 지난 후에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밖에 드물지만 수술 중 마취에 의하여 사고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