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Home > 열린공간 > 건강컬럼

병원안내 - Introduction

  • 공지사항
  • 병원행사
  • 병원홍보
  • 건강컬럼
  • 언론보도
  • 자료실
  • 고객의소리
건강컬럼고객과 함게 열린마음으로 최선을 다하는 광주기독병원이 되겠습니다.
[재활의학과 조윤경] 연하장애의 재활치료
관리자 | 조회 : 4998 | 작성일 :

연하장애의 재활치료

조윤경(광주기독병원 재활의학과 과장)


연하과정은 구강 및 인두근육들의 순차적이고도 잘 조화된 수축, 이완을 통하여 음식물이 구강으로부터 인두와 식도를 거쳐 위까지 도달하도록 하는 정교하고 복합적인 과정을 말한다. 이러한 움직임들은 뇌간부위의 연하중추 및 감각정보와 근수축 신호를 전달하는 뇌신경과 대뇌반구로부터 조절 받으며 이들 중 어느 것에라도 이상이 생기는 경우 연하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뇌졸중은 연하장애의 가장 흔한 원인 질환으로서  연하 중추를 침범하게 되면 근력약화 및 순차적 움직임의 조절 부전 뿐 아니라 기도흡인을 방지하는 기전에도 문제가 발생하게 되어서 흡인성 폐렴이 발생할 수 있다.

뇌졸중의 발생부위에 따라 증상의 차이를 보일 수 있는데 뇌간부위의 뇌졸중은 연하중추를 침범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심한 연하장애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고 신경학적 회복 후에도 후유증이 남는 경우가 흔하다. 대뇌반구의 뇌졸중은 뇌간부위보다 증상이 심하지 않고 더 빠른 회복을 보이지만 양측 대뇌반구를 침범하게 되는 경우에는 심한 연하장애를 보이기도 한다. 뇌졸중으로 인한 연하장애는 다른 원인 질환에 비해서는 비교적 빠른 회복을 보이는 경우가 많아 조기 발견과 적절한 치료가 그만큼 중요하다.

뇌졸중 외에 파킨슨병과 같은 신경퇴행성 질환은 연하장애가 질병의 경과에 따라 점점 악화되기 때문에 일생에 걸쳐 정기적인 경과관찰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다.

연하장애의 증상은 음식을 삼키기 어려움, 목에 음식이 붙어 있는 느낌 ,흔히 ‘사레가 들리다 ‘ 라는 표현처럼 삼키는 중 혹은 삼킨 후의 기침, 숨이 막히는 느낌, 식사 전후 목소리의 변화 등이 있을 수 있다.


연하장애의 진단은 일단 의식상태 및 인지기능 평가를 포함한 삼킴반사 및 뇌신경 에 대한 이학적 검사가 이루어져야 하고 여러 가지 임상적 척도를 고려해야 하며 비디오 투시 연하검사(VFSS)가 필수적이다. 비디오투시 연하검사는 조영제를 섞은 물이나 음식물을 씹거나 삼키면서 X 선으로 투시하기 때문에  구강, 인두, 식도의 구조적 이상과 움직임을 가장 효과적으로 평가할 수 있고 기독흡인 여부를 직접 확인 할 수 있으며  개개인에게 적합한 식이나 연하 자세 및 방법을 결정할 수 있어서 연하장애의 가장 좋은 평가법이라 할 수 있다.


연하장애의 치료적 접근은 신체의 구조와 기능을 회복시키기 위한 측면, 잔존장애에 대한 보상적 기법, 심리적 사회문화적 접근 등 다각적인 면에서 진행된다.

먼저 전반적인 기능 향상을 위해 수분, 전해질 및 영양공급 같은 일반적인 치료와 구강위생 및 치아관리가 선행되어야 하겠다.

회복적인 접근을 위해서는 감각자극 및 연하관련 근육의 강화운동 등이 이루어지는데 대표적인 감각자극 기법은 냉각 자극으로 자극직후 구강 및 인두기의 움직임 속도가 향상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근육강화 훈련은 입술과 저작근 강화훈련을 비롯한 설근 강화운동, 상부식도 괄약근의 개대를 향상시키기 위한 훈련, 후두 및 성대관련 근력강화 운동, 호흡 운동과 성대의 내전을 강화시키기 위한 훈련 등도 시행된다.

또한 보상적인 접근으로 치료하는 방법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식이 변형으로 구강 섭취가 가능하다고 판단되면 환자에게 적합하도록 식이와 점도와 재질을 조절하여 준다. 일반적으로 묽을수록 흡인이 쉽게 일어나지만 상부 식도괄약근의 열림이 감소되어 있는 경우는 묽을수록 식괴가 더 쉽게 넘어간다. 따라서 개개인의 비디오투시검사 결과에 따라 점도를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 흡인의 위험성을 줄이고 인두의 식괴 잔여물을 줄이기 위한 자세 및 행동 보상 기법으로는 턱 당기기 ,머리 돌리기, 머리 기울이기, 상부성문 연하기법, 멘델슨 기법 등이 있다.

또한 최근에 매우 흔히 시행되고 있는 방법은 전기자극 치료로 턱밑의 근육과 목 부위의 후두거상근에 표면전극을 이용하여 전기자극을 가하는 방법이다. 이는 마비가 있는 상지나 하지에 시행하는 기능적 전기 자극 치료에 비유될 수 있는 방법으로 앞서 나열한 치료 방법들과 더불어 시행하였을때 긍정적인 효과를 보고하고 있다.

아직 연하기능 자체를 호전시키는 약물은 없으며 환자 개개인 마다 연하의 과정 중 문제가 되어서 보상이나 강화가 필요한 부분도 다르므로 비디오 투시 연하검사와 같은 정확한 검사와 전문적인 치료가 중요하다.

 

목록
총 등록글수 : 42 / 현재페이지 : 1 통합검색 (검색대상 : 42개)  
게시판 리스트
번호 제목 조회
42 [치과 김은영] 소리 없이 진행되는 잇몸 질환 720
41 [감염내과 조수경] 해외여행 전, 꼭 준비하세요 1237
40 [종합검진센터 조주연] 나에게 꼭 필요한 건강검진 제대로 선택.. 1911
39 [내분비내과 김태현] 갑상선 기능저하증 2347
38 [정형외과 김충영] 족저근막염 3580
37 [소화기내과 은서준] 여름철 식중독 예방과 치료 3994
36 [응급의학과 김경진] 여름철 열손상 주의 3280
35 [호흡기 알레르기 내과 - 김건우] 알레르기 비염. 천식 4066
34 [외과 윤성필 - 담석증, 담낭염의 치료] 4909
33 포토 첨부파일 [호흡기내과 박찬우] 만성폐쇄성 폐질환 4155
32 [산부인과 박소원] 산부인과 기본검사의 종류 및 자궁경부암 백.. 4911
현재글 [재활의학과 조윤경] 연하장애의 재활치료 4998
30 포토 첨부파일 [순환기내과 김성수] 노인성 심방세동 5261
29 [신장내과 이승형] 부종 5354
28 [응급의학과 김경진] 소아의 중독과 비독성 중독 4359
123맨끝
하단 메뉴 영역